원주뉴스

원주굽이길(제5코스) : 버들만이길

기산 장기하 2020. 3. 5. 08:56

대한민국대표건강도시, 원주

오늘은 원주굽이길 제5코스 버들만이길과 함께 합니다.

 

버들만이길은 치악산 자락의 원주 혁신도시를 품어 안고 반곡역을 굽이돌아 원주천 새벽시장까지 연결되는 명품길입니다. 관설동 섭재마을을 지나 원주 혁신도시 내에 조성된 금두공원, 봉두공원, 서리실 공원과 4개의 생태 통로가 연결된 숲길을 따라 걷다 보면 도시와 숲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세상을 체험할 수 있는 길이지요.

 

관설초등학교를 출발 섭재마을, 두물수변공원, 반곡역, 혁신도시 숲길, 반곡관설동 행정복지센터, 강원교통방송을 지나 원주천 새벽시장으로 이어지는 약 17.5km 길의 주요 지점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관설초등학교(시작점) 관설노인경로당(400m)세월교(1km)산성교(1.8km)느티나무 삼거리(2.6km)섭재슈퍼(3.2km)삼보길 마을회관(4.2km)삼생공원(5km)두물수변공원(5.7km)반곡역(6.8km)산돌자연학교(7.7km)한가터 송어회(8km)봉두생태통로(10.2km)사랑으로 부영아파트 8단지 횡단보도(11km)푸른숲 LH 10단지 후문(11.6km)배울생태통로(12.1km)서리실생태통로(13.7km)반곡관설동행정복지센터(14.2km)강원교통방송(14.7km)금빛유치원(15.3km)치악교(16.1km)원주천 새벽시장(17.5km)

 

출발점인 관설초등학교는 원주시내버스 2번, 21번, 41번를 타면 쉽게 갈 수 있어요.

,

그러면 버들만이길을 함께 걸어 보실까요?

 

관설초등학교 정문 앞에 설치되어 있는 원주굽이길 제5코스의 안내도를 보고 걸어가야 길의 흐름과 주요 내용들을 살펴본 후 발걸음을 한 걸음씩 앞으로 나가며 굽이길 안내 리본과 스티커 등을 보면서 건널목을 건너 원주천 방향으로 가니 억새풀들이 봄바람을 타고 춤을 춥니다.


 

원주천 상류방향으로 오르며 관설노인 경로당을 지나 벚나무 길을 따라 가다가 산성교에서 멀리 금대초교를 바라보며 왼쪽으로 방향을 전환하여 혁신도시 방향으로 걸어갑니다.



 

섭재마을에서 원주시 보호수로 지정된 높이 30m, 수령이 540년 된 느티나무를 만나게 되는데 나무의 자태가 멋스럽게 다가오고 섭재슈퍼를 지나니 길가에서 태극기가 펄럭이고 작은 연못이 반겨주네요.





 

문막과 혁신도시를 이어주는 자동차 전용도로 아래 체육장과 삼생공원이 있기에 잠시 쉬어가겠습니다.


 

삼생공원을 지나 삼생사거리를 지나면 혁신도시의 중심인 두물수변공원입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건물이 우뚝 서 있고 그 아래 수변공원에는 억새숲, 관찰데크, 운동공간, 휴게공간, 산책로 등이 있어 운동하며 피곤한 몸을 달래기에 참 좋은 공원입니다.



 

굽이길 리본을 따라 반곡역 방면을 향하여 뚜벅뚜벅 걸으면 운동기구가 설치된 쉼터, 한국광물자원공사, 한국관광공사를 지나 아치형 다리를 건너면 반곡역 입니다. 




 

반곡역은 일제강점기 광산·농산·임산 개발을 목적으로 중앙선에 지은 역사(驛舍)로 한국전쟁당시 인민군이 장악하여 전투가 벌어졌으며 근대 지방 역사의 분위기가 잘 간직되어 여러 차례 드라마와 영화의 배경이 되었던 곳이며 제5코스 인증스탬프함이 설치되어 있습니다역사(驛舍) 안에는 반곡 역사를 담은 글과 그림이 게시된 갤러리가 역사(驛舍) 밖에는 철도 역사를 담은 반곡역 옛 사진들이 게시되어 있습니다.




  

반곡역을 뒤로 하면 이 지역의 시대별 유적을 통해 원주 혁신 도시의 새로운 역사를 기억하기 위한 공간인 뒷골공원이 있습니다. 천천히 쉬어가며 혁신도시의 옛 유적들을 살펴본 후 다시 길을 떠납니다. 






산돌 자연학교, 한가터 송어회, 신선낚시터를 지나 혁신도시 체육공원에 이르게 되는데 버들만이길 절반을 왔네요.





  

  

체육공원을 지나면 도심 속의 숲길로 평지에 가까운 완만한 오르막과 내리막길이 이어지고 있어 시민들이 쉽게 찾는 길이지요금두공원을 지나 숲속의 넓은 공터가 있는 지점에서 오른쪽 방향으로 내려서니 현대식 아름다운 건물인 봉대초등학교가 보이고 이어 동산을 내려서면 도심 속의 작은 공원 봉두공원입니다.





 

봉두공원을 지나 사랑으로 부영 아파트 8단지, 오리헌천교, 푸른숲 LH 아파트 9단지, 10단지를 지나 원주여고 정문을 배울사거리에서 왼쪽 방면으로 방향을 바꾸며 다시 숲길로 들어섭니다.




 

배울생태 탐방로에 오르니 원주여고 건물이 훤히 다가오고 가래실공원 숲길로 접어들어 발걸음을 옮기며 걷는 길에서 산책을 나온 분들과 인사를 주고받으며 걷으니 즐김의 샘물이 솟구칩니다.





 

향긋한 숲 내음을 따라 길을 걷다 보니 어느 사이에 반곡 관설동 행정복지센터에 도착하네요.




 

서리실사거리 횡단보도를 건너 강원교통방송 정문을 지나 원주소방서를 바라보며 좌측으로 방향을 바꾸었습니다. 오래된 버드나무는 봄물이 올라 연초록을 머금기 시작하였고 강원도동물위생시험소 남부지소, 금빛유치원, 벽산블루밍 아파트를 통과하여 행구동에서 흘러내려온 물길을 만나 좌측 방면으로 걸으니 원주천이 반겨주는데 하류 방면으로 가면 농민들이 생산한 농산물을 소비자와 직거래하는 새볔시장에서 원주굽이 길 제5코스 버들만이길은 마침표를 찍게 됩니다.